스킵네비게이션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학과소개 뷰티직무기반의 ART / SW 융합인재
뷰티직무기반의 ART / SW 융합인재

교과목해설

전공교육교과

기초에스테틱(Basic Esthetic)

피부미용의 기초단계로 에스테티션으로써 갖추어야할 기본자세와 피부 미용의 이론 및 실습으로서 크린싱, 안면맛사지 등의 동작을 익혀서 피부 관리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을 갖춘다. 미용예술학과의 기본소양과목으로 미용산업 전반에 취업에 용이한 도움을 되며, 피부 관련 자격증의 기초과정이며 피부관리실, 메디컬스킨케어 관리실 등의 취업을 할 수 있다.

베이직네일케어(Basic Nail Care)

최고의 네일리스트 양성을 위해 필요한 기초과정으로 차별화된 기초이론과 테크닉 습득으로 기본에 충실한 네일리스트를 양성한다.

베이직메이크업(Basic Make-up)

최고의 메이크업 아티스트 양성을 위해 필요한 기초과정으로 차별화된 기초이론과 테크닉 습득으로 기본에 충실한 아티스트를 양성한다. 메이크업에 대한 바른 이해와 지식 그리고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베이직헤어커트(Basic Hair Cut)

실용적이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는 수업을 목표로 헤어커트와 퍼머넌트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과 구조 그래픽의 이해 및 디자인 응용능력의 향상에 역점을 둔다. 정확한 기초습득과 동시에 현장감 있는 실질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기르는데 역점을 두고, 컷트 기구 사용법과 기본적인 여러 가지 컷트의 테크닉(스파니엘, 이사도라, 그라데이션, 레이어, 평행보브 기준 커트 등 )을 습득하고자 한다.

네일미용(Nail Beauty)

네일의 역사 및 매니큐어의 기본적인 테크닉과 여러 가지 팁 부착법과 재료 딥핑법, 자연손톱과 실크 부착법에 대하여 익히고 현장식 네일 살롱의 매너와 기술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네일에 대한 개념과 여러 가지 네일의 재료와 기법을 익히고 미용실습 현장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살롱테크닉의 직접적인 기술을 도입하여 교육하고자 한다.

메이크업(Make-up)

화장품의 기본적인 제조원리와 제조과정을 익히게 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인 피부미용체계를 알 수 있게 하고, 기초메이크업 및 뷰티메이크업에서 익힌 메이크업 기초과정을 바탕으로 다양한 메이크업의 인체 변화효과를 작품성 있게 메이크업을 창출하는 능력을 키운다.

뷰티일러스트레이션(Beauty Illustration)

메이크업과 헤어디자인의 묘사와 창의적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화를 중심으로 일러스트레이션 실기를 배양한다.

응용에스테틱(Applied Esthetic)

기초 피부관리에서 습득한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경락관리, 발관리, 미용성형관리 등의 다양한 피부 관리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뷰티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뷰티크리에이터(Beauty Creator)

1인 미디어 시대가 확장되면서 뷰티분야에 있어서도 뷰티기자, 뷰티 블로거, 뷰티 유투버 등이 새로운 직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K-Beauty의 사업화 및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위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뷰티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창작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초퍼머넌트(Basic Hair Permanent Wave)

Perm(Permanent Wave)의 기초적인 테크닉을 습득한 후 기본형태를 응용한 여러 가지 헤어스타일을 연출하는 실습을 하고자 한다. Perm(Permanent Wave)의 Basic Winding, 다양한 Cheak(Center part, Side Part, Blocking 등)

에 따른 테크닉을 실습하는 수업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대학생활과진로설계I,II(College Life & Career PlanningI,II)

직업과 직장의 선택은 졸업 후 장래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이다. 본 강좌는 1학년을 대상으로 직업과 인생에 관한 올바른 마인드를 진작시키고, 진로설계와 올바른 직업관 형성에 중점을 둔다.

글로벌뷰티워크I(Global Beauty WorkI)

뷰티분야의 다양한 시각을 접목하여 예술적인 작품 활동 및 연구를 실행 할 수 있는 기초 수집 능력까지 다각적인 뷰티 관련 능력을 함양한다.

3D아트네일(3D Art Nail)

손발 전체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유지, 보수하고 나아가 특수 디자인과 3d(입체아트)를 네일아트에 접목하여 네일컬러. 네일디자인 코디네이터를 양성한다.

특수분장(Special Effects Make-up)

영화나 TV등의 특수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수분장기법을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을 키운다.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등장인물 간의 역학관계와 캐릭터의 심리에 대해 연구하고, 캐릭터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 색채, 질감, 스타일 등을 조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트렌드헤어커트(Trend Hair Cut)

기본적인 헤어커트의 테크닉을 바탕으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응용 헤어커트를 전개하는데 역점을 두고 다양한 주제에 따른 커트를 전개시켜나가고자 한다. Long, Square Layer, Orbit, Gradation, Length, Texturizing에 따른 헤어디자인의 전개와 유행모드 헤어커트를 실습하고자 한다.

메디컬에스테틱(Medical Skin Care)

에스테틱을 의료 서비스에 접목하여 여드름, 필링, 레이져, 비만치료, 각종 테라피 이후에 요구되는 피부 케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각각의 사례에 대해 익혀서 현장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피부미용을 의료서어비스에 접목한 메디컬스킨케어 전문가로 병원에서 피부관리 업무에 실무로 바로 적응 할 수 있어 병원 의료케어와 한의원 등 메디컬 분야의 취업에 많은 도움을 갖는다.

뷰티영어I(Beauty EnglishI)

미용산업에서 사용되는 실용적 영어 어휘와 표현들을 학습하여 외국인과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화장품학(Cosmetics Science)

화장품의 정의 및 제조기술, 원료에 대한 기초교육, 에스테틱에서 요구되는 화장품의 성분과 피부와의 관계를 연구하여 화장품산업분야에 적용 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피부관리에 있어서 화장품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화장품의 사용법과 피부에 따른 화장품의 기본성질 등을 파약하게 하며 화장품 회사 등에 취업할 수 있게 한다. 화장품의 사용법과 피부에 따른 화장품의 지식을 갖추어 화장품 회사, 판매 매장 등의 취업에 도움이 되며, 탐구문제해결 심화능력을 향상시킨다.

수기미용성형요법(Hand Transfiguring Therapy)

미용성형관리는 성형수술과는 또다른 차원으로 마사지를 통하여 체형 및 얼굴의 형태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전신근막이완 테크닉을 적용하여 턱선의 늘어짐, 눈가의 잔주름 등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는 기법을 전수하고 피부미용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소양한다.

글로벌뷰티워크II (Global Beauty WorkII)

뷰티분야의 다양한 시각을 접목하여 예술적인 작품 활동 및 연구를 실행 할 수 있는 기초 수집 능력까지 다각적인 뷰티 관련 능력을 함양한다.

풋스파(Foot SPA)

인체는 홀로그램의 원리에 의하여 손, 발, 등, 귀, 혀, 입술 등 많은 부분의 반사구들을 가지고 있다. 풋 스파 교과목은 수(水)테라피, 발 각질제거, 발반사요법, 정맥마사지 등의 방법을 통하여 인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체는 특정 부분을 관리함으로써 전신을 관리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본 교과목은 발과 다리 부위 등과 연관된 오장육부의 반사 부위를 찾아내고 관리법을 제시함으로써 피부미용 전문가로서 실무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웨딩업스타일(Wedding Up Style)

웨딩 산업의 활성화로 인하여 웨딩산업을 타켓으로 웨딩 헤어스타일에 대한 보다 전문화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웨딩에서의 웨딩 메이크업과 헤어 업스타일 등의 테크닉을 실습하고 웨딩산업 경영방식과 매너, 현장관리 등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병행하는 수업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에스테틱기기관리(Aesthetic Special Skin Care)

미용기기가 인체에 미치는 효과와 전반적인 원리를 익히고 각각의 특성 및 사용법과 관리법을 습득하여 살롱에서 직접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뷰티영어II(Beauty EnglishII)

미용산업에서 사용되는 실용적 영어 어휘와 표현들을 학습하여 외국인과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맞춤형화장품실습(Personalized Cosmetics Practice)

고객 개인별 피부특성 및 취향에 부합하는 맞춤형 화장품 실무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공지식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로써 활동하는데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전문인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무대분장(Stage Make-up)

무대의 종류, 크기 및 조명에 따라 달라지는 메이크업의 표현기법에 대해 실전적으로 훈련한다. 대본 분석 후, 시각적으로 디자인하는 과정을 통해 각각의 캐릭터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법을 배운다.

전공탐구와진로개발I,II(Career Pursuit & Career DevelopmentI,II)

대학기간의 경력개발은 향후 취업과 사회진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본 강좌를 통하여 각 학과의 특성에 맞게 2학년 동안 경력개발과정에 대한 준비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뷰티휴먼아트프로젝트I(캡스톤디자인)(Project for Beauty Human ArtI Capstone Design)

휴먼아트 교과과정으로 뷰티분야의 다양한 시각을 통하여 졸업 후 현장에 나갔을 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100인시술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전공분야별 테크닉, 고객응대 및 살롱매니지먼트 등의 기초 실무능력배양)

실무능력 향상과 예술적 창의력 배양을 하는 교육을 통해 현장에 대한 통찰력과 현장 상황에 즉각적인 적응으로 관련 업종의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

뷰티네일왁싱(Beauty Nail & Waxing)

뷰티에 한 부분인 네일과 왁싱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뷰티샵에서 필요한 실무적인 실습을 통하여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샵에서 사용 가능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며, 현재의 트랜드 분석을 통하여 실전에 적용 가능한 테크닉 능력을 키우며 트랜드 분석을 한다. 소득수준과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단시간에 이미지 변화가 가능한 뷰티산업이 발달하였고 사회의 문화 환경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도 한층 더 높아짐에 따라 네일살롱과 왁싱 살롱의 취업에 도움을 갖는다.

트렌드메이크업(Trend Make-up)

각 시즌별 트렌드에 따른 패션디자이너의 컬렉션 스타일에 따른 이미지 분석을 바탕으로 이미지를 기획하고 메이크업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매체의 분야별 이미지 스타일링과 백스테이지에서 필요한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자질을 키워나가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헤어컬러링(Design Permanent Wave)

헤어디자인에서 커트 후의 염색과 탈색 테크닉을 익혀 다양한 트렌드 헤어염색 과정을 배우고, 노화에 의한 새치머리 염색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자연모와 염색모에 의한 컬러조합 방법, 제조사에 따른 염색약 시술방법 능력을 함양한다. 트렌드에 따른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만드는 과정으로 기초 염색방법에서 트렌드 컬러기법, 조색방법을 통해 살롱에서 소화할 수 있는 현장감 있는 인재를 양성하며 창의 심화능력을 쌓게 함.

맨즈헤어커트(Mens Hair Cut)

남성 커트의 기본기를 습득하는 헤어 커트코스로 클리퍼와 장가위를 이용한 남성 커트 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커트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기초 과정이다. 실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남성커트 의 기본기부터 살롱에서 응용 가능한 남성커트 스타일을 습득하여 실무테크닉 심화능력을 쌓게함.

뷰티휴먼아트프로젝트II(캡스톤디자인)(Project for Beauty Human ArtII Capstone Design)

휴먼아트 교과과정으로 뷰티분야의 다양한 시각을 통하여 졸업 후 현장에 나갔을 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100인시술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전공분야별 테크닉, 고객응대 및 살롱매니지먼트 등의 기초 실무능력배양) 실무능력 향상과 예술적 창의력 배양을 하는 교육을 통해 현장에 대한 통찰력과 현장 상황에 즉각적인 적응으로 관련 업종의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

네일드릴케어(Nail Drill Care)

최고의 네일리스트 양성을 위해 필요한 심화과정으로 차별화된 드릴케어 테크닉 습득으로 기본에 충실하며 트렌드한 네일리스트를 양성한다.

화장품품질관리실습(Cosmetics Quality Management Practice)

3-2-2-2다양한 화장품 원료를 사용하여 화장품을 제조할 때 필요로 하는 화장품 원료의 종류와 특성 및 기능과 품질, 관리 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화장품 관련 산업,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와 같은 뷰티산업에서 화장품품질관리 지식을 습득하여 화장품 위해사고 등을 방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디자인퍼머넌트(Design Permanent Wave)

미용의 양식도 인류문명의 발달과 함께 각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사회.문화적 배경과 인간심리의 필요와 욕구에 의해서 계속 새로운 스타일이 나타나고 있다. 헤어퍼머넌트 실무 능력 향상과 뷰티분야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익히고자 한다.

건식테라피(Dry Therapy)

건식테라피를 통해 정신 및 육체적 안정을 확보해줌으로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여주고, 관리 시 상해 및 부상을 미연에 예방하여 운동기능을 향상시켜 더 나아가 현대인들의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직업적 무력감, 뭉친 근육과 나쁜 생활습관을 방치함으로서 발생하는 여러 증세를 신체 부위별로 진단하며 건식마사지 시술로 개선시키는 방법을 배양하고 건식마사지 실기수업 중점으로 진행한다.

아트메이크업(Art Make-up)

메이크업의 기술적 전문화와 차별화를 위해 퍼스널 컬러 진단과 분석을 통한 메이크업 기법과 컨설팅 능력을 키운다. 색채의 원리 및 특성을 이해하고 색채 활용 능력을 숙련시킴으로서 체계화되고 전문적인 메이크업 아티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화장품위생관리Cosmetics Hygiene Management)

화장품의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위생관리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교과를 통해 안전한 화장품 생산 및 유통, 관리를 위한 전문적인 위생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화장품 및 뷰티 산업현장에서 위생관리 지식을 이해함으로써 작업자 뿐만 아니라, 관련 종사자들에게 실무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위생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로마테라피(Aroma Therapy)

전인적 및 치유적인 아로마테라피의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마사지, 흡입, 습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오일의 안전과 실용적 적용방법을 습득한다. 아로마테라피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과 특히 상담 기술, 데이터의 기록, 안전하고 효과적인 오일 블렌드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에스테틱 분야와 비만관리센타 등의 취업에 많은 도움을 갖는다.

전공심화와경력개발I,II(Expertism and Career DevelopmentI,II)

대학기간의 경력개발은 향후 취업과 사회진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본 강좌를 통하여 각 학과의 특성에 맞게 3학년 동안 경력개발과 취업과정에 대한 준비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여 취업 성취의 필수요건을 갖추는데 중점을 둔다.

영상디지털메이크업(Media Digital Make-up)

각종 매체에 대한 기본적 이론습득을 통하여 메이크업 기술과 영상 매체의 관계를 고찰하고 메이크업이 영상디지털 분야와 융합하여 어떻게 발전하고 적용되는지 이해한다.

특수머리디자인(Special Hair Design)

개성 표현에 익숙한 현대사회에서 다양하게 시도되는 특수한 헤어스타일의 다자인을 경험하고 습득하는 교육 과정이다.

미용경락(Beauty Meridian System)

인체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인체의 반사구의 위치와 마사지의 테크닉을 익히며, 경락의 기초이론과 기법을 습득하여 우리 몸의 치유활동을 촉진시키고, 경락을 바탕으로 한 미용경락 마사지의 이론과 실습을 겸하여 전문 능력을 향상 한다. 미용경락자격증 취득으로 인체 경락분야에 취업을 할 수 있으며, 에스테틱 분야, 비만관리센타 등 피부관리실 및 메디컬 센터에 취업이 가능하다.

뷰티코스메틱창업(캡스톤디자인)(Beauty-Cosmetics Start up Capstone Design)

뷰티관련 서비스업 및 산업 창업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소양과 안목을 형성하여 올바른 인성과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함으로써 뷰티코스메틱창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글로벌비즈니스 능력, 실무테크닉 능력, 창의능력, 통합적 사고 능력 등 종합적인 뷰티관련 능력을 함양하여 창업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만과체형관리연구(A Study on Obesity and Volumetric Management)

비만은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한 상태를 말한다. 비만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나타나며 접근방법 또한 다양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비만의 원인, 증상, 진단, 관리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식이요법, 운동요법, 체형관리요법 등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비만 및 체형관리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인 비만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비만관리사 및 체형관리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에스테틱 분야의 확대된 영역인 본 교과목을 통하여 피부관리실 및 메디컬 에스테틱 현장 실무 전문가로서 취업이 가능하다.

미용경제과경영(Beauty Business and Management)

미용 산업의분야에서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창업 후 경영을 위한 조직체계 운영, 인력자원 및 의사소통과정 등에 관한 방법, 체계 및 절차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학습하여 창의 융합역량을 배양한다.

헤어케어&스타일링(Dry & Iron)

4-2-3-2커트, 퍼머넌트, 컬러링 등의 헤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여러가지 드라이 기법을 습득하고, 모발와 두피손상의 원인과 대처방법 능력을 쌓고 스켈프 케어 이론 및 실습 방법을 익혀 헤어 스타일링의 능력을 함양한다. 헤어디자인 및 모발손상을 최소화하는 작업을 통해 헤어스타일링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작업으로 현장감 있는 인력을 만들 수 있다.

취업준비와사회진출I,II(Employment Preparation & Advancement I,II)

경력개발과 직업정보습득 과정 및 방법, 자기평가 및 눈높이 조절방법, 채용서류 작성법 및 면접대응법 습득, 인성과 직장예절 습득 등을 통해 사회 진출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는데 중점을 둔다.

SW융합교과

AI와 뷰티영상개발 (AI & Beauty Content Development)

4차산업시대의 빅데이터 기반의 멀티미디어 환경과 뷰티서비스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종류의 뉴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뷰티 영상콘텐츠의 기획, 제작, 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CF), 방송, 캐릭터, 모바일, 인터넷, 예술과 공연, 게임 및 방송영상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주요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뷰티아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화예술콘텐츠의 한 축으로서 뷰티아트 영상의 기획 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이번 교과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뷰티영상콘텐츠를 기획 운영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수업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디지털 뷰티 콘텐츠 개발, 뷰티서비스산업 및 뷰티케어와 화장품 등을 포함한 뷰티 상품 및 콘텐츠 기획자, 개발자, 마케터 등 현직 실무 및 마케팅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미래맞춤형뷰티디자인I(Future-tailored Beauty DesignI)

4차산업시대의 멀티미디어 환경과 미래 맞춤형 뷰티 디자인을 이해하고 다양한 플렛폼을 통한 뷰티 디자인을 기획하고, 연출한다. 특히 실무에서 사용되는 포토샵 프로그램과 뷰티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광고, SNS 등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포토샵과 뷰티일러스트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섬네일, 텍스트와 이미지를 활용한 유튜브 채널아트 제작 등을 학습하여 광고, SNS 등의 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한다.

미래맞춤형뷰티디자인II(Future-tailored Beauty DesignII)

4차 산업시대의 멀티미디어 환경과 미래 맞춤형 뷰티 디자인을 이해하고 다양한 플렛폼을 통한 뷰티 디자인을 기획하고, 연출한다. 특히 실무에서 사용되는 뷰티 디자인과 광고, 영화, 방송, SNS등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SNS 채널 운영 및 유튜브 섬네일, 텍스트와 이미지를 활용한 유튜브 채널아트 제작 등을 학습하여 광고, 영화, 방송, SNS 등의 현장에서 적용 가능함.

AI데이터베이스마케팅연구(Study on AI Database Marketing)

뷰티산업을 둘러싼 유통다변화와 소비자 구매패턴 변화 등의 환경변화에 발맞춰 고객중심의 경영마인드를 토대로 데이터베이스 경영기법, 데이터베이스 구축, 평생고객화 등이 주요 화두가 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데이터베이스 뷰티 산업의 기본 기능과 활용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뷰티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경영관리, 고객관리, 마케팅 및 재고 관리 등의 구조화된 콘텐츠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마케팅 방안을 학습한다. 뷰티 산업의 밸류 체인 및 DB 마케팅, 디지털 뷰티 콘텐츠 개발, 디지털 뷰티 제품 기획, 개발, 마케팅 서비스 및 뷰티 전문 마케팅 에이전시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산학실무과정교육교과

융합캡스톤디자인I,II( Convergence Capstone Design ProjectI,II)

팀을 기반으로 한 강의, 실험실습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응용한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융합형‘융합프로젝트’. 조사·설계·제작·분석·평가 전 과정을 체험함과 동시에 스케줄 관리, 예산관리, 조직운영을 자주적으로 하는 창작활동을 수행하고 학과 구분없이 팀을 구성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지식과 능력을 결집시켜 개인이 이룰 수 없는 과제에 도전하고 동일 장소에서 프로젝트를 수행 현장의 실제 업무과정을 교육과정에 접목함으로써 직접 현장을 체험하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며 현장적응력과 경쟁력을 배양하는 과목으로 대단위학점으로 운영된다.

스타트업인큐베이팅(Start-up Incubating)

잠재력과 열정을 가진 창업인재를 발굴하여 사업 아이디어 개발에 끝나지 않고 좋은 아이디어에 대하여 사업계획서 작성, 시제품 제작, 창업 등으로 이어지게 하고, 스타트업 벤처기업을 다양하고 전문적인 네트워크와 연결시키며 자금을 지원하는 등 기회의 제공과 경쟁력을 잦춘 인재를 인큐베이팅하는 실전교육 프로그램이다.

창업실습( Business Establishment Training)

창업준비활동을 통해 학습목표 달성이 가능한 경우 창업동아리 활동 등 창업 과정을 학점으로 인정

산업체현장실습I,II,III(Industrial PlacementI,II,III )

전공 관련 산업체에서 일정 기간 이상 근무하면서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를 경험한다. 산업체 현장에서의 업무 내용 및 흐름을 파악하고, 업무해결 방법 및 팀워크에 대해 이해한다. 현장의 주요 업무를 실제 수행함으로써 기본적인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창업현장실습(Business Establishment Field Training)

창업과 학업의 병행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하여 창업으로 인한 학업 중단을 최소화하고 창업 준비활동 및 창업을 한 재학생들의 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것으로 대학 내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분야의 창업아카데미를 이수하고 창업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물을 제출하여 수료한 활동 및 창업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 하고 제반 규정 및 절차를 준수할 경우 창업교육지원센터 운영위원회의 평가를 통하여 학점으로 인정하는 교과목이다.

현장실습I,II(PlacementI,II)

산업체에서 한 학기 동안 계속 근무하면서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업무에 전념하도록 한다. 산업체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업무를 폭넓고 깊이 있게 수행함으로써 현장 실무지식을 제고하고 더불어 다양한 문제를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